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도서관 블로그 왜 중요한가 ?

도서관의 홍보와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기 위해 블로그라는 툴이 미국에서는 어느정도 자리를 잡아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의 사서커뮤니티인 WebJunction에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주제는 '도서관 블로그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였습니다.

poll results

이미 질문 자체가 도서관 블로그가 중요하다는 결론에서 시작하고 있다는 점에서 도서관 블로그는 모두가 중요한 홍보와 마케팅툴이라는 점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이용자들은 참고사서보다는 집단지성으로 불리는 온라인 Knowledgebase인 위키피디아나 지식in 이런 곳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이용자들이 편한 곳으로 움직이는건 당연한 겁니다. 다면, 정보의 양이 늘어갈수록 양질의 정보를 감별하고 찾는 방법은 더 어려워진다는 점입니다. 또한, 누구나 정보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거짓정보도 순식간에 진실인양 순식간에 퍼질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신속성을 얻은 대신 신뢰성을 잃고 있는 것이죠.

도서관 블로그는 변화된 웹트렌드를 정보서비스와 결합시켜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늘릴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될 것입니다. 양질의 도서관 자원을 소개하고 정보를 판단하는 비평적 시각을 기를 수 있도록 이용자들의 information literacy 능력 향상을 도와줘야 합니다.

'도서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ebrary, 설문조사하면 1년간 ebook 제공  (0) 2007.03.16
도서관에도 투기 바람이 솔솔~  (0) 2007.03.16
DDR하는 사서  (0) 2007.03.10
도서관 수난시대  (0) 2007.02.20
대학도서관이 사라진다면 ?  (0) 2007.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