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知테크

성공하는 평생학습자의 7 ½ 가지 습관

공공도서관은 늘 사람들의 평생학습을 돕는 사회적 도구로 작동되고 있다. 최근 미국의 공공도서관은 웹2.0 배우기 바람이 일고 있다. 짧게는 L2라고 불리는 Learning 2.0의 대열에 우리도 함께 무작정 따라가보자. 이 프로그램으로 가기 위해서 기본 단계에 '성공하는 평생학습자의 7 ½ 가지 습관'에 관한 온라인 튜토리얼(동영상 14분)이 있다. 그 습관들을 짧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Habit 1: Begin with the end in mind  (목표를 가지고 시작하라)

Habit 2: Accept responsibility for your own learning (책임감을 가져라)

Habit 3: View problems as challenges (장애를 기회로 활용하라)

Habit 4: Have confidence in yourself as a competent, effective learner (자신감을 가져라)

Habit 5: Create your own learning toolbox  (자신만의 학습 도구를 개발해라)

Habit 6: Use technology to your advantage  (신기술을  사용해라)

Habit 7: Teach/mentor others  (배움을  전수하라)

Habit 7 ½: Play  (즐겨라)

평생 배워야 한다는 것은 힘든 일이다. 하지만 그것이 동물과 다른 인간의 숙명이고 생존경쟁에서 '성공'이란 이름으로 살아남기 위한 방법이자 자기 삶의 질을 높이고 싶은 인간 욕구의 해결책이다. 그런 평생학습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7가지가 놀이처럼 즐겁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한다. 웹 2.0의 트렌드를 배워나가는 과정은 성공적인 미래 도서관(도서관 2.0)을 만드는 과정이 될 것이다. 자, Show를 하자.